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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아시안영화제 화려한 개막

"장르물을 진지하게 연기하는 이들은 많지만 말간 얼굴로 청년기를 연기하는 건 신선한 일이다. 한국 영화는 느와르가 주목받았지만 우린 경쾌한 얼굴을 찾고 싶었다. 희극 속 10대의 얼굴을 연기하는 걸 보니 즐거웠고, 그 점이 개막작·수상자 선정 이유가 됐다." (사무엘 자미에르 뉴욕아시안영화제 총괄디렉터)   12일 '뉴욕아시안영화제: 한국영화 특별전'의 오프닝 리셉션이 맨해튼 코리아타운 인근 뉴욕한국문화원 신청사(122 E. 32스트리트) 로비에서 열렸다.     이날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링컨센터서의 첫 상영작으로 선정된 영화 '빅토리'의 주연배우 이혜리·박세완을 만나기 위한 이들로 행사장은 북새통을 이뤘다. 혜리라는 이름보다는 '응답하라' 시리즈의 '덕선'이가 온다는 소식에 현장을 찾았다는 뉴요커들에게 빅토리 속 주인공 필선은 어떤 모습을 선뵀을까.   본지와 만난 자미에르 디렉터는 '참신함'이라 답했다. '스크린 인터내셔널 라이징 스타 어워드(라이징 스타상)'에 이 배우를 선택한 이유도 같다.     그는 액션·잔인함·진지함·무게감·고급 배우들로 어느덧 '무거워진' 한국영화계에서 가벼움·코믹함을 보고 싶었다. 영화 관람 후 남은 10대의 말간 얼굴·경쾌함이 개막작·수상자 선정 이유다.   '써니'에 이어 빅토리를 통해 복고 작품을 또 기획한 이안나 프로듀서에 따르면, 선정 소식은 지난달 중순 전해졌다. 그 어떤 물밑작업도 없이 이룬 결과라는 후문이다.   박범수 감독은 1999년 거제도를 화면 속으로 불러오기 위해 ▶3~4개월간의 사전답사 ▶현대화된 건물 등에 대한 CG작업 ▶주연배우 섭외에 특히 공을 들였다. 이 배우가 사투리 연기·치어리딩 춤 소화에 부담을 느낀 탓이지만, 이내 맞는 옷을 입히는 게 어렵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극중 '하여가'에 맞춰 펌프를 하는 등 음악영화의 정체성도 살렸다.   이 프로듀서·박 감독은 "'뉴욕에 살아봤냐'고 묻는 대사가 있는데, 영화제에 초청돼 기뻤다"며 "뉴요커들의 평을 향후 마케팅 방향 초석으로 삼으려 한다. '기묘한 이야기' 시리즈가 전세계적으로 흥했듯, 환경은 달라도 꿈을 둘러싼 가족간의 갈등·사랑, 우정은 뉴요커도 공감할 것"이라 했다.   이 배우는 "나와 가장 닮은, 어디서든 리더인 거친 필선이를 통해 뉴요커도 추억을 되새길 것"이라며 "치어리딩으로 한국·뉴욕의 연결점이 생기리라 본다. 영화제에 초청됐다는 것 자체가 기쁘고 얼떨떨하다"고 했다.   박 배우는 "음악영화에 출연해 기쁘고, 우애를 다룬 장면을 촬영하며 울컥했다"며 "뉴요커들도 공감할 것"이라고 했다.     영화제는 오는 28일까지 이어지며 입장권 구매·상영 스케줄 등은 영화제 홈페이지(nyaff.org)를 참조하면 된다. 글·사진=강민혜 기자 kang.minhye@koreadailyny.com뉴욕아시안영화제 개막 뉴욕아시안영화제 총괄디렉터 한국영화 특별전 뉴욕한국문화원 신청사

2024-07-14

뉴욕한국문화원 신청사 공식 개관

지난 2월 맨해튼 코리아타운서 첫 선을 보이고, 뉴욕 동포들을 만나던 뉴욕한국문화원 신청사(122 E 32스트리트)가 유인촌 한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방문으로 27일 공식 개관식을 개최했다. 당초 유 장관이 미주 일대 방문 일정을 효율적으로 고려하느라 공식 개관식이 미뤄지다 마침내 치러진 것이다.     유 장관은 이날 공식 개관 축하 개막전을 올린 이진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제작한 한복을 입고 등장, 김천수 문화원장 등과 함께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했다. 이후 뉴욕 언론과 만나 “가슴 벅차고 기쁘다”며 “십수년 전 부지를 보러 다니던 일을 지나 오랜 세월이 흘러서야 코리안센터를 마침내 완공했다. 뉴욕의 한인 예술인들과 협업해 새 문화가 만들어지는 곳이 되길 바라고, 동포들도 관심을 갖고 많이 찾을 텐데 이들이 자부심을 느끼는 곳이 되도록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지하 1층 극장서 축사를 통해 내빈들에게 지신밟기의 의미를 소개하며 “이 땅의 에너지가 돌 수 있게 많이 밟아도 괜찮다”고 해 청중의 호응을 끌어냈고, “어렵게 완공한 만큼 용광로 같은 뉴욕과 한국의 전통문화가 융합돼 현대적인 것으로 변모, 새로운 문화를 분출하는 장소가 되길 기원한다”고 했다.   이어 맥스웰 힌 메트로폴리탄박물관 아시안 예술부서 사무총장, 조다나 리히 링컨센터 예술 프로그램 공연예술 부사무총장도 문화원과의 파트너십에 대해 헌사하고 함께 기획했던 K팝 댄스나이트 등의 행사를 강조하며 향후에도 협력을 이어갈 것을 강조했다.     이밖에 김의환 주뉴욕총영사, 케빈 김 뉴욕시 스몰비즈니스서비스국(SBS) 국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특히 김 국장은 건배사를 통해 에릭 아담스 뉴욕시장을 대리해서 왔다며 영광을 표했다.   한편 786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신청사 프로젝트는 2008년 부지 매입 검토를 시작해 지난해 완공까지 15년이 걸렸다. 해외 센터 개원은 ▶LA ▶상하이 ▶도쿄 ▶베이징 ▶파리에 이어 6번째다. 글·사진=강민혜 기자 kang.minhye@koreadailyny.com뉴욕한국문화원 신청사 공식 개관식이 뉴욕한국문화원 신청사 신청사 프로젝트

2024-06-28

뉴욕한국문화원, 김환기 특별전

김환기(1913-1974) 작가가 50대 들어 순수추상미술의 꽃을 피웠던 뉴욕에서의 작품을 톺아보는 전시가 열린다.   뉴욕한국문화원은 맨해튼 코리아타운 신청사(122 E. 32스트리트) 이전 기념 전시로 김 작가의 특별전 ‘환기 인 뉴욕(Whanki in New York.포스터)’을 서울 환기미술관과 협업해 다음달 2일부터 오는 6월 13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글로벌기업 LG전자가 헤드라인 파트너로, 네일뷰티기업 대싱디바가 공식후원사로 나선다.   이는 김 작가가 지난 1974년 7월 뉴욕서 타계한지 50주년이 되는 것을 기념하는 행사다.     김 작가는 1963년 제7회 상파울루 비엔날레서 명예상을 받은 후 50세가 되어서야 뉴욕에 정착했다.   통상적으로 김 작가의 뉴욕 활동 시기는 완성도 높은 점화 등으로 절정을 이뤘다고 평한다. ▶일본 유학 도쿄시대(1933~1937) ▶한국서 두각을 드러낸 서울시대(1937~1956) ▶파리시대(1956~1959)에 이은 뉴욕시대(1963~1974)는 김 작가의 점화 시리즈 등이 본격 집대성된 시기로 꼽히기 때문이다.   이 시기 작품의 완성도가 가장 높다는 평을 받는데, 서양추상미술과 한국 정서를 결합한 점화시리즈가 특히 높은 평가를 받는다.   특별전엔 이 시기를 보낸 김 작가가 남긴 ▶사진 ▶일기 ▶종이 작품 ▶편지 등을 중점적으로 구성했다. 이밖에도 ▶김 작가의 뉴욕 지인 소장품 ▶LG전자의 작품 재해석 디지털 전시물 5점이 공개된다.   김천수 문화원장은 “한국현대미술을 대표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 작가 중 한 명인 김환기 화백은 그의 전성기와 생애 마지막을 뉴욕에서 보내며 이른바 전면점화라 불리는 추상미술의 정점을 이곳에서 완성했다”며 “뉴욕한국문화원 신청사 개관 기념으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는 김환기 사후 50년만에 뉴욕에서 개최되는 가장 크고 공신력 있는 전시이므로 많은 사람들이 관람하고 김환기의 예술정신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화원 갤러리 운영시간은 화~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토요일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객을 만난다.   문의는 전화(212-759-9550, #Ext.204)로 하면 된다. 강민혜 기자 kang.minhye@koreadailyny.comLG 뉴욕한국문화원 뉴욕한국문화원 신청사 김환기 화백 김환기 사후

2024-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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